간헐적 단식 단백질 음식
다이어트하면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인 간헐적 단식과 단백질 섭취입니다. 이 두 가지 요소는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렇다면 왜 둘 사이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무엇인가요?
간헐적 단식이란 일정 시간 동안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식사법입니다. 하루 24시간 중 8시간 동안 먹고 16시간 동안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이죠. 예를 들어 아침 7시에 밥을 먹었다면 오후 3시까지는 물 이외에 다른 음식물을 먹지 않는 식입니다. 이러한 간헐적 단식은 최근 여러 방송 매체들을 통해 소개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죠. 특히나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고 재택근무 등 실내 생활이 길어지면서 체중 증가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시 주의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먼저 끼니를 거르는 시간만큼 폭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운동을 병행하면 건강하게 체지방을 줄일 수 있지만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몸에 해로울 수 있으니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성장기 청소년이나 임산부, 당뇨 환자에게는 간헐적 단식이 위험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헐적 단식 단백질 식단은 어떻게 구성하나요?
간헐적 단식에서는 먹는 시간만큼이나 ‘무엇을 먹느냐’ 도 중요합니다. 우선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야 하는데요. 우리나라 성인의 경우 일일 탄수화물 권장 섭취량은 총열량의 55~65% 수준이지만 이를 70% 이상으로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매 끼니마다 정제된 밀가루 식품 대신 통곡물 위주의 잡곡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단백질 섭취 역시 중요한데요. 근육 손실을 막기 위해 매일 몸무게 1kg당 0.8~1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동물성 단백질보다는 식물성 단백질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육류를 먹을 때는 지방 함량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먹으면 안 되나요?
운동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단어인 단백질 보충제! 하지만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신 부분이 있죠.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단백질 보충제는 유청단백(Whey Protein)이라는 동물성 단백질 성분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과는 다르게 소화흡수율이 빠르고 흡수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칼로리 또한 높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운동 후 1시간 이내에만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물성 단백질 vs 동물성 단백질
동물성 단백질 = 고기류 / 생선류 / 유제품 등
식물성 단백질 = 콩류 / 견과류 / 곡물류 등
두 가지 모두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단백질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두 가지 다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다이어트 중 닭가슴살 많이 먹는데 괜찮나요?
닭가슴살은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이지만 100g당 약 23g의 포화지방 함량이 높아 자주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루 권장량 이상 과다섭취 시 체중증가 및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라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