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특히나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을 둔 부모님들은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이번엔 감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감기는 왜 걸리는건가요?
감기 바이러스는 200여종이 넘는다고 알려져있어요. 이 중 리노바이러스라는 녀석이 우리 몸속에 침투해서 감염을 일으키는데요. 주로 호흡기로 전염되며 기침과 콧물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고 하네요.
A형 독감이란 무엇인가요?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즉, 겨울에 유행하는 감기와는 다른 질병이에요. 인플루엔자는 A형, B형, C형 세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중 A형이 변이를 일으켜 발생하는 게 A형 독감입니다. 따라서 예방접종 시 주의해야 하는 유형이기도 하죠.
A형 독감 잠복기와 치료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A형 독감은 발병 후 48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면 증상 완화 효과가 크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타미플루 같은 항바이러스제는 내성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반드시 의사 처방하에 복용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또한 초기증상이 나타난 지 5일 이후부터는 약을 먹어도 별 효과가 없다고하니 미리미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받고 빨리 치료받는것이 좋겠죠?
A형 독감 예방접종 시기 및 접종대상자는 누구인가요?
보통 10월 말쯤 보건소 또는 지정병원에서 무료예방접종을 실시하는데요, 생후 6개월 ~ 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 임산부 / 만 62세 이상 어르신(1958년 이전 출생자) 가 대상자가 됩니다. 올해부터는 임신부에게도 무료지원이 확대되었다고 하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잊지말고 꼭 챙겨 맞으시길 바랍니다.
A형 독감 격리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A형 독감 확진 판정 후 5일간 자가격리를 해야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의사 소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학교에 등교하거나 직장생활을 하고 있다면 담임선생님께 연락드리고 조퇴 혹은 연차를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족 구성원 모두가 감염되었을 경우에는 다른 가족구성원과의 접촉을 최소화 하는것이 좋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별도의 공간에서 생활하도록 해주세요.
겨울마다 찾아오는 불청객인만큼 항상 조심하시고 건강하게 겨울 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