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약렌즈란 안경처럼 눈에 착용해서 색각이상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특수안경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보편화되어있지 않지만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기회에 색약렌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색약이란 무엇인가요?
색약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히 무슨 뜻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간단히 말해서 색각이상증입니다. 적록색맹과 청황색맹이 대표적인 색각이상증이며, 두 가지 이상의 색을 구분하기 어려운 증상이에요.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인구의 약 2%인 25만명 정도가 색각이상자라고 해요. 의외로 많은 숫자죠?
색약렌즈는 어떻게 교정하나요?
우리 눈은 망막에 시세포가 분포되어있는데, 시세포마다 색깔을 인식하는 세포가 달라요. 빨간색(R)세포와 녹색(G)세포 그리고 파란색(B)세포가 각각 다른 위치에 있어서 서로 다른 색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색약렌즈는 이러한 시신경들을 하나로 연결시켜주는 특수 콘택트렌즈이기 때문에 모든 색상을 정상인과 동일하게 볼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색약렌즈 착용하면 일상생활에 지장 없나요?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운전면허 취득시 안전교육 등 일부 상황에서만 제한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실생활에선 크게 불편함 없이 생활가능하니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색약렌즈는 어떤 원리로 색을 구분하게 해주나요?
색약렌즈는 적색과 녹색 두가지 색상으로만 구성되어있어요. 이 두가지 색상 중 한가지 색상만을 선택하면 나머지 다른 색상은 모두 흑백으로 보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적색중에서도 밝은 적색과 어두운 적색이 있다면 밝은 적색에만 반응하도록 설계되어있기 때문에 모든 사물이 밝게 보이는 효과가 발생됩니다.
색약렌즈는 어디서 구입하나요?
시중에 판매되는 색약렌즈는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소프트렌즈이고, 두번째로는 하드렌즈이며 세번째로는 콘택트렌즈 마지막으로는 안경테 입니다. 각 회사마다 특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직접 방문하셔서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렌즈를 추천받는 것이 좋습니다.
색약렌즈를 끼면 시력이 나빠지나요?
일반적으로 색약렌즈를 낀다고 해서 시력이 나빠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각막 손상 및 안구건조증 유발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장기간 착용시 녹내장 위험이 있으므로 1년에 2~3번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색깔로 이루어진 물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색맹 혹은 색약인 사람들은 이러한 색깔들을 제대로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색약렌즈를 통해서 세상을 좀 더 선명하게 볼 수 있게 된다면 삶의 질이 훨씬 높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색약렌즈가 널리 보급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색약렌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12.14 - [분류 전체보기] - 색약 안경
2023.12.14 - [분류 전체보기] - 색약 테스트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