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랫배가 묵직해요

by 정보02 2023. 12. 7.
반응형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하게 되는 생리전증후군(PMS)과 배란통 그리고 자궁근종 등 다양한 여성질환들이 있죠. 특히 가임기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인 ‘자궁근종’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방치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이를 방치하면 난임 또는 불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처럼 흔한 질병이지만 자칫 간과하기 쉬운 자궁근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자궁근종이란 무엇인가요?
자궁근종은 자궁 근육층에 생기는 양성종양입니다. 주로 35세 이상 여성에게서 많이 발견되는데 최근에는 젊은 여성에게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답니다.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및 호르몬 영향 혹은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어요.

자궁근종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자궁근종은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월경과다, 부정출혈, 골반통증, 빈뇨, 변비, 하복부 압박감, 요통 등이 있습니다. 또한 근종의 크기가 커지면 주변 장기를 눌러 방광압박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요관을 누르면 소변이 정체되는 수신증이 생길 수 있으며 직장을 누르게 되면 변비나 배변장애가 유발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출혈로 인한 빈혈증세가 동반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엔 유산이나 조산의 위험성도 존재한답니다.

자궁근종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자궁근종은 수술치료와 비수술치료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수술치료로는 개복수술, 복강경수술, 로봇수술이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환자의 연령, 폐경 여부, 향후 임신 계획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하는데요. 만약 미혼이거나 출산계획이 없다면 비교적 간단한 방법인 복강경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기혼이고 자녀계획이 있다면 재발방지를 위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출술을 시행하기도 하죠.

 

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생기는 걸까요?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 입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부교감신경은 억제되는데, 이때 소화기관 운동기능이 저하되어 음식물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요. 또한 장내 세균총 불균형 및 면역체계 이상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어떻게 치료해야할까요?
치료방법은 크게 약물치료와 행동치료로 나눌 수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거나 한 가지만 시행한다고 해요. 먼저 약물치료로는 진경제, 위장관 운동 개선제, 신경안정제 등이 처방되며, 생활습관 교정으로는 식이요법(저지방식, 저섬유소식), 심리적 안정, 규칙적인 식생활 습관 유지, 적당한 운동 등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자궁근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자궁근종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랍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주기적인 검진 잊지 말고 실천하도록 해요!

2023.12.06 - [분류 전체보기] - 자궁근종 크기별 치료방법

 

자궁근종 크기별 치료방법

자궁근종은 여성에게 매우 흔한 질환 중 하나로 35세 이상 가임기 여성의 40~50%에서 발견될 정도로 흔하며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폐경 이후 근종의 크기가 감소하기

blog02.chosun-health.com

 

반응형